한국학생들의 방학이 끝나는 요즘 바기오에 거주하는 교민들이 많이 이사하는 시기입니다.

막상 어렵게 원하는 집을 구해서 이사하려는데, 살던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집이 한둘이 아닐 것이고, 이미 필리핀에서는 수많은 집주인이 한국인에게 별의별 꼬투리를 잡아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된 것이 현실입니다.

그 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법적으로 싸움을 하더라도 3년 이상이 걸리는 싸움에서 이길지 질지도 모르는 이 나라의 현실에 거의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냥 이렇게 계속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런 집과 집주인의 정보를 공유한다면 재차 당하는 어리석은 한국인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런 악덕 집주인의 정보를 공유하여야 합니다.

'나만 다음에 안 들어가면되지' 하는 생각을 모두가 가지고 있다면 그런 나쁜 집주인은 더욱 늘어나고 결국은 본인도 또 다른 한국인이 그냥 혼자만 당하고 정보를 주지 않아서 아무도 몰랐던 집에 들어가서는 그 집에서 또 피해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즉 서로 정보를 알려 주어야만 다른 사람이 준 정보로 내가 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미 약 3년 전부터 그런 악덕 집주인의 정보를 본지 홈페이지에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 있으니 올려달라고 부탁했으나 그 참여가 상당히 미비하여 현재도 많은 우리 교민이 현지인들에게 어리석은 바보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 안타까워 재차 홍보합니다.

내가 당한 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본인도 정보를 몰랐기 때문에 당한 것입니다. 또 다른 사람이 당하지 않도록 그리고 내가 다른 집을 랜트할 때 다른 사람이 제공해준 정보로 내가 당하지 않으려면 정보를 한 곳으로 취합해서 쉽게 공유해야 합니다.

현재 바기오관련 훌륭한 카페들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회원가입을 하지않아도 언제든지 바로 볼 수 있도록 바기오타임즈 홈페이지에 모으겠사오니 자신의 정보도 올려서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투터, 헬퍼, 공무원 등 현지인에게 피해를 본 사례가 있으면 이런 정보도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도 본지 홈페이지에 있으니 정보 나누어서 우리 한인들이 현지인들에게 노리갯감이 되지 않도록 서로 힘을 모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당하지 않으려면 질이 나쁜 현지인들의 정보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서로 사랑을 나누어주시기 바랍니다.

본지 홈페이지 : http://baguiotimes.com
- 발행인 김원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