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기오 타임즈에 기사가 채울 공간이 있을때 치과의학 상식을 개제해 주시면 어떠하실지요. 알아서 선처하시기 바랍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잇몸에서 피가난다. 악취가 난다 왜?

어느날 잘 깍아놓은 사과를 한잎 베어먹는데 빨갛게 사과에 피가 묻었다.

거울로 입안을 살펴보니 잇몸에서 피가 나오고 있다. 입낸새도 심한편이다.

아주 기분이 안좋다. 전에 비타민 이야기를 듣던중 비타민 씨 가 모자라면 밋몸에 피가 난다고 들은적이 생각난다.

인터넷에 들어거 비타민 씨를 검색해보았다. 비타민 씨가 부족하면

잇몸이 붓고 잇몸 출혈이 난다고 되있다.

당근을 즙으로 만들어서 아침저녁잘 섭취하면 비타민 씨 부족증은 해소 될거라고 안내를 받고 그때부터 열심히 당근을 섭취했다.

그렇게 한지 2 년이 지났어도 증상은 크게 좋아지지 않았다. 당근 값만도 엄청난다고 한다.

어느날 잇몸출혈이 아주 심하게 나서 고민을 하던중 한 친구가 치과를 가 보라는 권유를 받고 찾아 왔다고 이야기를 한다.

치과에서는 잇몸출혈의 원인을

1.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석이 끼어있을때.

2.당뇨증상이 심한 경우.

3.내과적인 건강 상태가 최저일때.

4.비타민 씨가 심하게 부족할 때.

5.기타

등등으로 생각한다.

이가운데서 1 번의 원인이 제일 많다.

찾아온 환자 진찰을 해보니 심하게 치석이 잇몸과 치아사이에 끼어 있고 잇몸이 헐어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

치과에는 치석 제거(스켈링) 시술이라는 치료항목이 있다.

치석제거치료를 하는동안 더욱더 잇몸에서 피가 난다. 치석으로 인해 잇몸이 헐은 상태가 심하기 때문이다.

치석 제거 치료를 받은 후 1 주일이 지나 완벽하게 건강한 잇몸을 갖게 되었고 입냄새도 없어졌다.

그 환자가 하는 말이 생각 난다. 지난 2 년을 생각하면 너무 아깝다고.

치석이 잇몸과 치아사이에 붙기 시작할 때 바로 스켈링을 하면 치아와 잇몸튼튼은 확실한데

스켈링 치료를 꺼려하는 사람이 많다.

스켈링을 하면 이를 상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초음파로 치료를 하기 때문에 전혀 아닌데도 느낌이 그런것 같아 그렇게 생각하는것 같다.

증상이 심해지면 이가 흔들리게 되고 나중에는 발치까지 이르게 되는 일이 치과에서는 거의

매일 보는 일이다.

한국에는 치석 원인인 잇몸질환 환자가 많다. TV 보면 잇몸약 선전이 너무 심할정도이다.

그만큼 치석이낀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다.

결국 나이들어 치아 손실을 일으키는 일이 너무 뻔한 일이다.틀니 신세를 지게 된다.

건강한 치아를 위해 대한민국 보건부에서도 나섰다. 2013년 7 월부터 스켈링 치료를 1 년에 한번한해서 13000원으로 치료비를 정하고 많은 치료의 혜택을 받도록 한 조치이다.

1년에 한두번 스켈링 하면 치아 장수를 누릴수 있는 비결이 바로 이것이다.

바기오의 물에는 석회의 물질이 많이 함유되있어서 좀더 자주 하는게 좋을것으로

생각된다.

바기오 복음치과 원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