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다나오 지역 계엄령 선포에 따른 공지


민다나오 지역의 Lanao Del Sur주의 Marawi시에서 정부군과 Maute그룹간 총격전이 벌여져 3명의 군경이 사망하고 12명이 부상한 가운데 ‘17.5.23(화) 22:00 러시아를 방문 중인던 Duterte 대통령은 비록 Marawi에서 발생한 충돌일지라도 민다나오섬의 다른 지역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민다나오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우선 60일간 효력을 갖는 계엄령을 선포하였습니다.

필리핀 계엄령은 대통령이 군통수권자로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무법적 폭력, 침략 또는 폭동을 예방하거나 진압하기 위해 발령이 가능하며, 계엄령 발령 동안 인신구속영장의 권리는 정지되기 때문에 군경에 의한 영장없는 체포가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 민다나오 지역에 체류하는 한인들께서는 아래 안전행동 수칙을 참고하여 본인의 신변안전에 스스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긴급상황 발생시 주필리핀대사관의 긴급번호(0917-817-5703) 또는 영사콜센터(82-2-3210-0404)로 연락하시기를 바랍니다.

<해외 방문, 체류시 안전행동 수칙>

ㅇ 가급적 다중밀집시설(대형쇼핑몰, 주요 관광지 등) 방문 자제
ㅇ 불필요한 야간외출(술집 등의 심야 방문) 및 대중교통시설(공항 및 기차역 등) 이용 자제
ㅇ 현지 체류 중 외출시에는 지인들에게 행선지를 알리고, 신분증 유지
ㅇ 주변에 수상한 움직임이 있을 경우, 즉시 해당 장소를 벗어나고, 테러사건 발생시 현지 치안 당국의 지침을 준수하고, 현지 방송 및 우리 외교부 발송 로밍 SMS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