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민청 단속 관련 공지
(Morente 이민청장 면담결과)


1. 한동만대사는 9.28(금) 강창희 한인회총연합회장 등 한인대표들과 Morente 이민청장 등 이민청 관계자들을 만나 이민청의 최근 단속문제를 협의하였습니다.

2.인도적 사유가 있는 4명의 한국인들의 보석 협조 요청에 대하여, Morente청장은 면담장소에서 이들의 보석을 허가하여 4명의 한국인들이 어제 밤 보석으로 긴급 풀려났습니다.

3. 최근 이민청 단속으로 체포된 21명 중 18명이 풀려나고, 현재 불법체류자로 확인된 3명만이 수용되어 있습니다.

4. 대사관에서 양측은 가까운 장래에 대사관에서 이민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민법 설명회를 갖기로 하였습니다.

5. 대사관과 이민청간 상호협의체를 년 2회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6. 이민청과 우리 법무부 출입국본부장간 정책협의회를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7. Morente 이민청장은 합법적인 비자 소유자는 단속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단속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8. 한편, 한대사는 이전에 이민청장과의 면담에서 한국인들이 고위험국가에 포함되어 비자수속비용이 부당하게 부담하는 문제 해결을 요청하였었는데, Morente 청장은 한국인을 고위험국가 명단에서 제외하였으며 비자수속비용도 정상화 시켰다고 확인하여 주었습니다.

9. 한동만대사와 양승권영사는 9월 29일 오늘 아침 재차 이민청장을 만나서 한국인 체류비자연장 절차 간소화 및 신속한 처리, 필리핀인과 결혼한 한국인 비자의 연장 및 가능한 영주권 부여, 불법체류자 구제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