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프게 영어 공부하는 이들을 향한 독설 (14)

 

(4) 워킹 홀리데이 등
서양권 생활의
성공을 위한 Tips-4

*** 참고용 후기 ***
내가 지도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을 위해 보내온 글이다.

안녕하세요... 호주 브리즈번에서 워킹홀리데이 생활을 하고 있는 John 이라고 합니다. 지금 저는 약 7개월정도 호주에서 살고 있고, 호주인 4명과 한집에 살고 있습니다. 일은 SUBWAY(샌드위치 가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닥 대단하게 살고 있는 것도 아니고, 인터넷에 떠도는 글들과 별 크게 다를바 없지만, 제가 여기 오기 전에 계획했던 것처럼 호주 와서 호주 친구들이랑 살고, 호주인 들이랑 일하는 환경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인 쉐어, 호주인 일자리 구하는 노하우….까진 아니고 정보를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마 조금이나마 인터넷에서 워킹홀리데이 정보를 검색해보신 분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력서 100장은 돌려야 고작 몇 군데서 연락 온다. 일자리 구하는 데 최소 한달 걸린다. 등등 사실 사람마다 시기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이력서는 10군데 돌리면 한군데 연락 올까 말까하고 보통 한달 정도는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한 2달정도는 일안해도 먹고 살만한 자금을 가져오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돈의 여유가 있어야 마음의 여유가 있고,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오지잡도 구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금전적인 어려움으로 아시안잡이나 한인잡을 구하게 되거든요.


2. 인터넷으로 죽어라 이력서 보내봐야 연락 올 일 없습니다. 발로 뛰세요.

흔히 ‘검트리, seek.com’ 이 가장 유명한 일자리 광고 사이트인데 이런 사이트들 통해서 이메일로 이력서 죽어라 보내봐야 이메일 100개에 그나마 연락 한번 받으면 대박 운 좋은 겁니다. 굳이 이러한 사이트들을 통해서 일을 구하고 싶다면, 구인광고 올라온 가게의 주소를 알아내서 찾아가서 이력서를 내는 겁니다. 절대 이메일로 보내면서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그리고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이력서 한 50장 ~ 100장 뽑아서 돌아다니면서 모~든 가게에 들어가서 이력서 돌리는겁니다.. 지리도 익힐 겸, 도시 관광도할 겸. 나가서 돌아다니셔야 합니다.


3. 제일 효과적인 것은 인맥입니다.

호주생활 초기에 이력서 돌리는건 이틀에 한번씩 하루 4~5시간(여기저기 이동하는 시간까지 합쳐서요)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시간은 나가서 친구들 사귀고 사람들 만나는데 할애하세요. 한 두 명씩 친구 늘려 나가다 보면, 그 친구들을 통해서 가끔씩 외국인 쉐어 하우스 정보, 일자리정보도 얻을 수 있고 이런 정보들이 나중에 좋은 집, 좋은 일자리 구하는데 가장 도움이 될 겁니다. (가끔 한국인들을 만나는 것도 좋지만 정보만 얻고, 깊게 사귀진 마세요)

4. Job agency 통해서 구하기

경험상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왠만하면 직접 이력서 돌리면서 구해보세요, 하지만 ‘에이 그래도 이게 더 편하니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경험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고.. 싶지만 너무 길어질 것 같네요. 다 경험해보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공장일 구하시는게 아니라면 되도록이면 Job agency는 이용하지 마세요.


5. 이력서

이력서는 적당히 만들고 문법적, 어휘적으로 틀리지 않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경험과 Reference라고 불리는 추천서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제 막 호주 도착한 워홀러들에게 추천서가 있을리가 없죠. 그렇다면 우리는 ‘경험’부분을 노려야 합니다. 한국에서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분야(ex, 바리스타, 바텐더, 등등.)에서 일한적이 있다면 그 부분을 활용하면 되지만 대부분 없는게 현실이죠. 그렇다고 너무 솔직해지진 마세요, 그냥 거짓말 하시면 됩니다. 대신 치밀하게 거짓말 하셔야 합니다. 그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경험이 없어도 커피 만들 줄만 안다면 그냥 거짓말하세요. 저처럼 서브웨이 한번도 가본적 없어도 샌드위치 만드는 매뉴얼 다 외우고 경험 있다고 거짓말 하시면 됩니다. (일단 고용되고 나면 잘 해고하진 않습니다. 오래 전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가르쳐달라 하면 호주인들은 대부분 친절해서 다 가르쳐 줍니다. 너 경험있다더니뻥이였냐?당장나가이런식으로 절대 따지지 않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