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프게 영어 공부하는 이들을 향한 독설 (16)

 

(5) Bridge 과정 학습법,
워홀이나 서양권에서
생활을 할 때는 이렇게 -2

3)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학습 방법

# 일어나서 바로 토요일에 적어둔 10개의 문장 중 2개를 영영사전을 이용해 학습한다. 학습한다는 의미는 영화상에서 어떤 의미로 쓰인 대사인지 이해하고 모르는 어휘들의 의미 또한 파악한다는 의미이다. 이디엄 같은 경우는 인터넷의 도움을 받으면 쉽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 한 두 문장을 쪽지에 적어 지갑에 항상 넣고 다니고 생활을 하면서 생기는 짜투리 시간에 하루 종일 오직 두 문장만을 머릿속으로 계속해서 리마인드 해준다.

# 일단 영화는 집에서 항상 틀어둔다는 개념으로 시작하자. 하지만 영어 자막 없이 집중해서 하루에 영화의 반절을 시청해 줘야 한다. 공부하고 머릿속으로 돌린 문장들이 쌓일수록 자막없이 영화를 보는게 수월해 질 것이고 공부한 자막들에 대한 복습이 자동으로 될 것 이다.

# 하루에45분씩은 큰 소리로 스크립트를 읽는 연습을 해야한다. 영화는scene별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45분 동안 한scene만 반복해서 읽는 연습을 한다. 읽을 때는 발음을 정확하게 하면서 큰소리로 읽고 최대한 실제 영화의 주인공과 비슷하게 감정을 실어 읽는 연습을 하는게 좋다.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과정은 아니니 해석을 한다거나 어휘를 찾는 등의 불필요한 작업은 하지 말 것. 순수하게 같은scene을 45분 동안 반복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4) 다시 토요일이 오면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영화의 영어 자막을 켜놓고 한 대사씩 멈춰가며 시청을 하고 그 다음 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2개씩 학습할 총 10문장을 수집하는 작업을 해주면 된다.
마무리) 모든 학습의 마무리는 더 이상 매일 리마인드할 2문장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 이렇게 한 영화가 끝나면 해당영화에서 본인이 이해하지 못했거나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학습은 이미 끝나게 되고 이에 대한 충분한 반복까지 마무리가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노트를 읽어주고 가끔 영화를 봐주는 노력만으로 계속된 실력 업그레이드를 기대할 수 있다.
 

(6) 고급영어로 올라가기
위한 영어 훈련 -1

당신이 생각하는 고급영어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관점에서 그럼 고급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도대체 누구인가?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면 고급 영어에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나는 그 해답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관심 분야의 유명 작가가 갈고 닦아 쓴 책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고, 내용에 관해 얘기할 수 있고, 그 책 처럼 말하고 쓸 수도 있는 정도의 영어 수준을 만든 다면 이를 고급 영어라 해도 무리는 없을 것 이다. 그럼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어떻게 그 책을 마스터 하느냐 이다.

준비물:

1단계용,
책1권 (추천하는 책: Who moved my cheese?), 해당 오디오파일
2단계용,
책1권 (추천하는 책: Rich Dad Poor Dad), 해당 오디오파일, 두꺼운 노트 1권
 
미리 말해두지만 고급영어 과정을 하기 위해서는 책을 독해하면서 보는 것이 아닌 독서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 과정은 앞에서 언급한 1~3단계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수준에 있지 않은 학생들은 고급영어를 습득하려 접근하는 것이 불필요하고 본 방법을 권장하지 않는다. 또한 고급영어에서의 핵심은 집중해서 영어 공부를 하는 시간이 하루에2시간을 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영어만 공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분들이 많기 때문에 집중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짜투리 시간을 최대한 이용하는 학습법이다. 수준별로 두 권 정도의 책을 마스터하는 것이 좋다.

☞ 옴니버스식 책 학습법

1. 독서를 하면서 익숙하지 않는 문장 모아가기. 독서를 하면서 모르는 어휘나 익숙하지 않은 문장구조를 만나게 된다면 노트에 번호를 매겨가며 적어두고 독서를 한다. 절대 바로 사전을 이용해서 학습하지 않고 노트에 옮겨만 두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권장 시간 (45분/일)

2. 하루에 두 페이지만 큰소리로, 정확하게, 빠르게 읽기

오전에 한 쪽, 오후에 다음 쪽. 각 30분씩 한 쪽만 큰소리로 반복해서 읽는 훈련을 한다. 발음 교정이 필요한 경우 오디오파일을 참고하는 것이 좋고 정확하게 발음하는 상태에서 최대한 큰 소리로 빠르게 읽는 훈련을 한다. (다음호에 계속) ♥